# 클래스 - Chapter
# 마린 : 공격 유닛, 군인, 총을 쓸 수 있음
name = "마린" #유닛의 이름
hp = 40 # 유닛의 체력
damage = 5 #유닛의 공격력
print("{0}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.".format(name))
print("체력 {0}, 공격력 {1}\n".format(hp,damage))
# 탱크 : 공격 유닛, 탱크 . 포를 쏠 수 있는데, 일반 모드 / 시즈 모드.
tank_name = "탱크"
tank_hp = 150
tank_damage = 35
print("{0}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.".format(tank_name))
print("체력 {0}, 공격력 {1}\n".format(tank_hp,tank_damage))
def attack(name, location, damage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 합니다. [공격력 {2}]"
.format(name, location, damage))
attack(name,"1시",damage)
attack(tank_name,"1시",tank_damage)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self.damage = damage
print("{0}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print("체력 {0}, 공격력 {1}".format(self.hp, self.damage))
marine1 = Unit("마린",40,5)
marine1 = Unit("마린",40,5)
tank = Unit("탱크",150,35)
# __init__ - Chapter
#파이썬에서 생성자 역할
# 멤버변수 - Chapter
#레이스 : 공중 유닛, 비행기. ㅋㄹ로킹(상대방에게 보이지 않음)
wraith1 = Unit("레이스",80,5)
print("유닛이름 : {0}, 공격력 : {1}".format(wraith1.name,wraith1.damage))
#마인드 컨트롤 : 상대방 유닛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(뺴앗음)
wraith2 = Unit("빼앗은 레이스", 80, 5)
#외부에서 변수할당 가능
# 객체에 추가로 외부에서 변수 만들어서 사용가능
#차이점은 2에서는 클로킹은 있는데 1에서는 없다
wraith2.clocking = True
if wraith2.clocking ==True:
print("{0} 는 현재 클로킹 상태입니다.".format(wraith2.name))
# 메소드 - Chapter
#self 는 자기 자신을 의미함 클래스 내에서 메서드 앞에는 무조건 붙여줘야함
class AttackUnit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self.damage = damage
def attack(self, location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 합니다. [공격력 {2}]"
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damage))
def damaged(self, damage):
print("{0} : {1} 데미지를 입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, damage))
self.hp -= damage
print("{0} : 현재 체력은 {1} 입니다.".format(self.name, self.hp))
if self.hp <=0:
print("{0} : 파괴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#파이어뱃 : 공격 유닛, 화염방사기
firebat1 = AttackUnit("파이어뱃",50,16)
firebat1.attack("5시")
# 공격 2번 받는다고 가정
firebat1.damaged(25)
firebat1.damaged(25)
# 상속 - Chapter
#메딕 : 의무병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, name, hp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class Attack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):
Unit.__init__(self, name, hp)
self.damage = damage
# 다중상속 - Chapter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, name, hp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class Attack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):
Unit.__init__(self, name, hp)
self.damage = damage
# 드랍쉽 : 공중 유닛, 수송기. 마린/ 파이어뱃 / 탱크 등을 수송 공격 x
class Flyable:
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
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
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[속도 {2}]".format(name,location,self.flying_speed))
#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
#다중상속
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
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)
Flyable.__init__(self,flying_speed)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"[공중 유닛 이동]")
self.fly(self.name, location)
#발키리 : 공중 공격 유닛, 한번에 14발 미사일 발사.
valkyrie = FlyableAttackUnit("발키리", 200, 6, 5)
valkyrie.fly(valkyrie.name, "3시")
# 메소드 오버라이딩 - Chapter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self.speed = speed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"[지상 유닛 이동]")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.format(self.name , location, self.speed))
# 벌쳐 : 지상유닛, 기동성이 좋음
vulture = AttackUnit("벌쳐", 80, 10, 20)
#배틀 크루저
battlecruiser = FlyableAttackUnit("배틀 크루저", 500, 25, 3)
vulture.move("11시")
battlecruiser.fly(battlecruiser.name,"9시")
# pass - Chapter
class Building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location):
pass # 아무것도 안하고 일단 넘어간다 일단은 완성된 것처럼 여긴다.
#서플라이 디폿 : 건물, 1개 건물 = 8 유닛.
supply_depot = BuildingUnit("서플라이 디폿", 500, "7시")
def game_start():
print("[알림]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.")
def game_over():
pass
game_start()
game_over()
#super - Chapter
class Building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location):
#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)
super().__init__(name, hp, 0)# 슈퍼 슬때는 self 안 붙여도됨
#문제는 다중상속할떄 발생함
self.location = location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):
print("Unit 생성자")
class Flyable:
def __init__(self):
print("Flyable 생성자")
class FlyableUnit(Unit,Flyabl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#이렇게 다 초기화 시켜준다.
Unit.__init__(self)
Flyable.__init__(self)
dropship = FlyableUnit()
#두개 이상의 부모 클래스를 상속 받으면 마지막에 상속받는 클래스의 init함수가 호출된다.